명절 기차표의 30%는 노쇼(예약부도)이고 이에 따른 위약금만 19억 원에 달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홍철호 의원이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2년간 설·추석 명절기간 중 발권된 기차표(총 1526만 9000매) 가운데 30.2%에 해당하는 460만 7000매가 취소·반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취소·반환된 기차표는 재판매 과정을 거치지만 전체의 4.5%인 69만 1000매는 재판매조차 되지 못하고 불용 처리돼 빈 좌석으로 열차가 운행된다.
지난해 명절기간 중 발생한 기차표 취소·반환매수는 전체 797만 매의 30.9%인 246만 매로 2015년(214만 7000매) 대비 1.5% 증가했다. 이 중 재판매되지 못하고 불용 처리된 기차표는 지난해와 2015년 각각 36만 2000매, 32만 9000매에 달했다. 평상시에 불용 처리된 기차표의 비율은 3.3%로 명절기간에 불용 되는 기차표 비율(4.5%)이 1.2% 더 높았다.
이처럼 기차표 예매취소에 따른 위약금은 지난해는 10억 5500만 원으로 2015년 8억 5300만 원보다 2억 200만 원(23.7%) 늘어났다. 2년간 위약금만 19억 800만 원에 달했다.
홍철호 의원은 “노쇼로 인해 많은 귀성·귀경객이 표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며 "무책임한 예약은 타인에게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나 역시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국민적 공감대 역시 형성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코레일은 향후 적정한 위약금 제도 변경을 검토하고 특히 명절 예매취소건의 경우 별도로 수수료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