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조직위원회는 전 세계 35개국 653개 기업이 2719부스 규모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이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하며 마무리됐다고 21일 밝혔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지스타’는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제2전시장, 컨벤션홀, 오디토리움, 다목적홀, 야외광장 등 약 5만5300㎡에 다양한 즐길거리로 채워 진행됐다.
이번 ‘지스타 2016’에서는 ‘게임, 그 이상의 것을 경험하라’는 슬로건에 발맞춰 게임 산업의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이 제시됐다.
조직위원회는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와 공동으로 ‘지스타 VR특별관’을 구축해 VR 콘텐츠들이 전시하며 산업 관계자들과 일반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 ‘리니지2 레볼루션', '아톰의 캐치캐치', '진삼국무쌍: 언리쉬드' 등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하는 신작들이 출시되며 업계 트렌드를 가늠하게 했다.
특히 올해 본격적으로 확대 도입된 모바일입장권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모바일입장권을 통해 전시장에 입장한 방문객 수는 총 1만0878명으로 전체 방문객 21만9267명의 5% 가량이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입장을 위해 긴 줄을 늘어서는 등의 불편함을 해소했다는 평가다. 일반인 방문객은 지난해 20만9617명보다 약 4.6% 증가했다.
최관호 지스타조직위원장은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방문객 분들과 ‘지스타’에 꾸준한 성원을 보내주시는 참가기업들이 있어 올해 ‘지스타 2016’도 긍정적인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스타’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발굴하고 아시아 최고 게임 유통 허브로 성장한 BTB관을 더욱 발전시켜 최고의 게임 전시회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