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SRT 개통을 앞두고 28일 선로배분심의위원회를 열어 코레일ㆍSR의 열차운행계획(안)을 심의ㆍ의결했다.
심의 결과에 따라 앞으로 경부고속선은 8∼9개역 중 평균 4.7개역을 정차하고 호남고속선은 6∼7개역 중 3.8개역을 정차한다.
현재 경부고속선이 5회, 호남고속선은 4.2회인 열차 하나당 평균 정차횟수가 줄어드는 것이다.
평균 표정속도는 현행보다 경부고속선의 경우 시속 4.5㎞, 호남고속선은 시속 4㎞가 향상되고 평균 운행시간은 6∼7분 단축된다.
SR 열차(32편성) 운행으로 경부·호남을 지나는 고속열차의 운행횟수(주말 기준)는 현행보다 42.7% 증가한 총 384회로 확대된다.
경부축은 40% 증가한 총 256회, 호남축은 49% 증가한 총 128회를 운행한다.
열차의 운행시격(운행시간 간격)은 경부축이 11.6분에서 8.3분으로, 호남축이 24.4분에서 16.4분으로 각각 줄어든다.
또 고속열차 이용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기존선 경유 구간과 지역 간 고속서비스 연결이 필요한 구간에는 차량 여건과 운용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열차를 증편하거나 연장 운행한다.
경전선(서울∼진주)은 24→28회, 전라선(용산∼여수)은 20→24회, 동해선(서울∼포항)은 20→26회, 서대전 경유 노선(서울∼서대전∼익산, 용산∼서대전∼목포, 용산∼서대전∼여수, 용산∼서대전)은 18→22회로 운행횟수가 늘어난다.
코레일과 SR는 이번 심의 결과를 토대로 철도사업법에 따른 사업계획 변경인가 절차를 거쳐 11월 중순부터 열차 예약을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