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쇼핑ㆍ관광 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 개막 첫날 5대 백화점의 매출이 작년보다 2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열린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와 코리아그랜드세일 등의 행사가 통합된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지난달 29일 막을 올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롯데ㆍ신세계ㆍ현대ㆍ갤러리아ㆍAK 등 5대 백화점의 지난달 29일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작년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 첫날인 10월 1일(목)보다 24.1%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
특히 할인 행사가 없었던 2014년 비슷한 시기 목요일인 10월 2일과 비교하면 매출액 증가율은 56.9%나 늘었다. 유통업체는 요일에 따라 매출 실적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요일끼리 비교해야 정확한 증감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마트ㆍ롯데마트ㆍ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의 매출은 작년 블랙프라이데이 첫날인 10월 1일보다 0.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부는 “대형마트는 주요 수요층이 주말에 집중돼 평일 매출에는 큰 영향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1일 서울 강북구 수유시장을 시작으로 2일 롯데백화점과 면세점, 3일 LG베스트샵과 신라 아이파크면세점 등을 차례로 방문해 행사 진행 상황과 매출 등 실적현황을 점검하고 소비자 반응을 체크할 계획이다. 수유시장에서는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 등 동행한 경제단체 관계자와 함께 먹거리 등 물품을 구매해 인근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할 예정이다.
정만기 산업부 1차관도 2일 용산 전자랜드, 3일 현대백화점 미아점 등을 방문해 행사 현장을 살핀다. 정 차관은 1일 코엑스에서 코리아세일페스타 관계 부처 회의를 소집해 매출 등 실적과 외국인 관광객 방문 현황 등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