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이 2016년 2분기 영업이익 325억 원, 당기순이익 203억 원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8.5%, 54.7%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2분기 백수오 관련 고객보상 비용 41억 원을 제외해도 91억 원 증가했으며, 이는 수익성 위주의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과 모바일 마케팅 비용 효율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체 취급고의 경우 7596억 원으로 저마진 웹 상품 축소 전략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으나, CJ오쇼핑의 주력 상품인 ’TV 상품’의 경우는 전년 동기대비 3.1% 취급고가 증가했다. CJ오쇼핑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온라인 수익성 강화를 위해 저마진 웹 상품을 축소해왔으며, ‘글로벌 상품사업자’를 목표로 상품 기획력 및 소싱력이 요구되는 ‘’TV상품’의 강화 전략을 펴왔다.
또한 통상 2분기 취급고가 1 분기 대비해 1% 정도의 증가율을 보이는 것에 비해 올해 2분기는 전분기 대비 3% 증가했다.(2014년 0.6%↑, 2015년 1.6%↑) 이 역시 ‘TV상품’ 강화에 따른 TV채널 취급고 증가(4131억 원, 5.5%↑)에 기인한 것이다.
영업이익률(취급고比) 역시 4.3%로 지난 해 4분기 이후 4% 대를 계속 유지했다.
CJ오쇼핑 경영지원실 강철구 상무는 이번 실적에 대해 “산업 저성장기를 맞아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수익성 강화를 위한 사업체질 개선 결과”라며, “하반기에도 TV상품 경쟁력 및 단독판매상품 강화를 통해 홈쇼핑 성숙기 시대에 미래성장을 위한 차별성을 확보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