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로 가맹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골프존이 최근 자영업자들의 극심한 반발로 진땀을 흘리고 있다. 골프존은 가맹사업화가 기존 사업주의 영업환경 개선차원에서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자영업자들은 이를 ‘갑의 횡포’라며 반발하고 있어 갈등이 커지고 있다.
한국자영업자총연대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소상공인 말살하는 갑의 횡포 저지대회’를 개최한다. 핵심은 골프존 가맹사업화 추진과 관련한 자영업자들의 반대 입장 표명이 될 전망이다. 총연대에는 골프존과 갈등을 키우고 있는 스크린골프장 자영업자들의 집단인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가 포함돼 있다.
골프시뮬레이터와 콘텐츠 등을 서비스하는 골프존은 지난해 12월부터 가맹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주들의 영업환경 개선이 표면적인 이유다. 이달 1일부터는 부산과 의정부시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하고 일부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골프존은 시범 운영 이후 3~4개월간 효과를 분석한 뒤 가맹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스크린골프장 자영업자들의 반발에 막혀 차질을 빚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골프존이 앞서 합의했던 상권보호 정책을 부인하고, 매장 내 소모품까지 골프존 제휴업체를 통해 구매를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대성 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장은 “지난해 말부터 골프존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합의된 영업권 보장 내용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며 “자사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갑의 횡포”라고 지적했다.
골프존은 이 같은 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의 주장이 자영업자 전체가 아닌, 일부 집행부 의견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시범 지역인 부산, 의정부의 가맹화 희망 수요가 약 80%에 육박한다는 점도 한 이유다. 다만, 이번 사태가 ‘갑의 횡포’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만큼, 최대한 반대 자영업자들을 설득시키겠다는 입장이다.
골프존 관계자는 “가맹화를 진행하면 4800여개인 골프존 취급점 수가 3600개점으로 축소, 회사 입장에서도 매출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면서 “사업주 영업환경 개선 차원에서 전사적으로 추진하는 것인 만큼,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