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의 공동관리 아래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가 본격화된다. 현대상선은 21일 채권단과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약정 이행 기간은 2021년 6월30일까지로 채권금융기관협의회 판단으로 기간 단축이나 연장이 가능하다.
앞서 현대상선은 지난 2월 채권단과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하고 △용선료 조정 △채무재조정 △얼라이언스 가입 등 모든 조건들을 이행했다.
아울러 현대상선은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출자전환을 위한 유상증자의 청약을 실시해 예상보다 약 2000억원 많은 약 1조4000억원의 출자전환을 확정했다.
청약 결과 채권단은 계획했던 6840억원을 모두 청약했고 약 2900억원 이상, 사채권자는 약 4200억원 이상 청약했다. 당초 용선주는 총 5300억원 중 40% 이상, 사채권자들은 총 6843억원 중 50% 이상을 할 계획이었으나, 각각 10% 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청약한 주식수는 1억5100여만주로 발행 예정 주식수인 2억8000만주에 못 미쳤으나, 이는 용선주와 사채권자가 100% 청약을 가정한 최대치일 뿐 당초 목표했던 출자전환의 예상치를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출자전환 후 전체 주식수는 총 1억8500여만주로 지난 7대1 일반 감자 전 총주식수 2억4200여만주보다 낮다.
이번 출자전환으로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5307.3%(1분기 개별 기준)에서 200% 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해운업의 특성상 대부분 해운사들의 부채비율이 높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부채비율이 200%이면 재무구조가 우량한 기업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