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철도공단)
제4단계 사업은 바르디바스(Bardibas)∼카카르비타(Kakarbhitta) 간 269㎞ 구간으로, 한국 컨소시엄이 기술․가격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해 수주에 성공했다.
이는 2011년부터 네팔 정부가 추진해온 총 연장 1200㎞의 동서연결 고속전기철도사업 등에 대한 6건의 국제경쟁입찰에서 중국을 비롯한 스페인․프랑스․독일 등 유수한 경쟁업체를 물리치고 한국 컨소시엄이 이뤄낸 놀라운 성과다.
또한 네팔 철도시장 개척을 통해 국내 5개 철도업체(건화, 수성, 도화, 유신, KRTC)의 해외진출을 지원함과 동시에 64명의 고용을 유발해 정부의 일자리 창출정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영일 이사장은 “그간 네팔사업에서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정부·KOICA 주관의 국제교류 협력사업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네팔 철도공무원 초청연수 등 협력 네트워크를 꾸준히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