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현대상선에 대해 내년 새롭게 출범하는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 가입을 측면 지원하고 재무구조 개선과 지분구조 개편을 추진한다.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 같은 원칙으로 처리하되 정상화 방안 실패시 채권단이 원칙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
정부가 8일 발표한 산업ㆍ기업 구조조정 향후 추진계획에 따르면 조선ㆍ해운 등 경기 민감 업종의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정부는 현대상선의 경우 '디얼라이언스' 편입을 지원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신속히 이행키로 했다. 정상화 전제조건인 '디얼라이언스' 편입과 관련해 정부는 이달 중 회원사 동의서 확보를 추진키로 했다. 이미 결의된 채권단 자율협약에 따라 다음달부터 두달 간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출자전환을 통해 지분구조를 개편할 계획이다.
채권단과 사채권자가 본격적으로 채무 조정에 나서고 대주주의 지분 감자가 단행되면 현대상선의 부채 비율은 3월말 기준 5309%에서 올해 말까지 226%로 내려가게 된다. 또한, 현재 22.6%인 대주주 지분은 1.4%로 줄고, 채권단의 지분이 40%대로 상승할 전망이다.
정부는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이 이번 주중 마무리 돼 발표를 추진한다.
한진해운은 채권단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한 가운데 22개 선주사와 용선료 협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사채권자 채무조정을 위한 집회도 추진 예정이다.
정부는 한진해운의 경우 소유주가 있는 만큼 개별 회사 유동성은 자체적인 노력으로 해결하되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 추진을 최대한 지원키로 방침을 정했다.
현대상선의 경우 현대증권 매각 1조2000억원 등 자구노력을 통해 필요 유동성을 확보한 만큼 한진해운도 동일 원칙 적용할 예정이다. 다만 정상화 방안 실패시 채권단이 원칙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