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무얼 보고 관람 영화 선택할까?

입력 2016-03-28 13:1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2015년 1341만명을 동원해 최다 관객 기록을 수립한 영화 '베테랑'.(사진=영화 '베테랑'스틸컷)
▲2015년 1341만명을 동원해 최다 관객 기록을 수립한 영화 '베테랑'.(사진=영화 '베테랑'스틸컷)

관객들은 관람 영화를 선정할 때 고려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영화 소비자들은 내용과 줄거리를 보고 영화를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진흥위원회가 지난 1월 9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전국 15~59세 남녀 200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복수 응답), 관람 영화 선정시 고려하는 요인을 보면 88.8%가 내용/줄거리라고 답해 가장 많았다. 다음은 장르(84.5%), 출연 배우(72.5%), 관람 동반자의 취향(71.1%), 주변인의 평가(68.7%), 흥행성적 및 순위(64%), 온라인 평점 등의 평가(57.4%) 순이었다.

반면 관람 영화 선정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원작의 화제성(39.4%), 전문가의 평가(39%), 시리즈물 여부(37%), 제작국가(34%), 감독(31.7%), 상영등급(28.5%), 영화제 출품 및 수상(23.4%), 제작비 규모(15.4%) 등을 꼽은 소비자는 비교적 적었다.

영화 선정 시 참조하는 정보원으로는 응답자의 67.1%가 인터넷이라고 답해 1위를 차지했고 다음은 주변인의 의견(61.1%), 영화 광고(54.7%), TV(50.8%), SNS(30.8%), 종이신문(13.1%), 잡지(11%) 순이었다.

2015년 지난 한해 예술영화, 독립 영화, 다큐멘터리 영화 등 다양성 영화를 관람한 사람은 24.7%로 지난 2014년에 비해 6.3%포인트 감소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어떤 주담대 상품 금리가 가장 낮을까? ‘금융상품 한눈에’로 손쉽게 확인하자 [경제한줌]
  • 2025 수능 시험장 입실 전 체크리스트 [그래픽 스토리]
  • "최강야구 그 노래가 애니 OST?"…'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를 아시나요? [이슈크래커]
  • 삼성전자, 4년 5개월 만 최저가...‘5만 전자’ 위태
  • 고려아연, 유상증자 자진 철회…"신뢰 회복 위한 최선의 방안"
  • 재건축 추진만 28년째… 은마는 언제 달릴 수 있나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관련 법익 종합적 고려”
  • ‘음주 뺑소니’ 김호중 1심 징역 2년 6개월…“죄질 불량·무책임”
  • 오늘의 상승종목

  • 11.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7,792,000
    • +1.93%
    • 이더리움
    • 4,533,000
    • -2.43%
    • 비트코인 캐시
    • 621,000
    • -0.48%
    • 리플
    • 981
    • -5.31%
    • 솔라나
    • 303,600
    • +0.1%
    • 에이다
    • 820
    • -0.36%
    • 이오스
    • 777
    • -6.16%
    • 트론
    • 252
    • -4.91%
    • 스텔라루멘
    • 176
    • -9.28%
    • 비트코인에스브이
    • 90,250
    • +6.87%
    • 체인링크
    • 19,130
    • -4.83%
    • 샌드박스
    • 402
    • -5.6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