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시즌만 되면 기업들은 두렵다. 지차체와 정치권이 표심을 의식해 무리한 투자요구를 남발하고 있는 탓이다.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기업들의 투자를 통해 경제를 살리겠다는 공략이 난무하고 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4월 총선을 앞두고 가운데 기업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지자체와 정치권이 선거에서 표로 직결되는 선거구 내 기업 투자와 일자리 문제를 두고 기업들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어서다.
대기업일수록 타깃이 되기 싶다. 투자 규모와 규모를 고려했을 때 표에 미치는 파급력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이다.
재계 1위인 삼성도 예외는 아니다. 삼성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연초부터 여기저기서 투자 관련 소식이 터지면서 난감해하고 있다.
올해 1월 전하진 전라북도 도지사는 삼성이 바이오산업에 투자해 대해 언급했다. 그는 “삼성이 바이오산업 투자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이 2011년 새만금 지역에 풍력발전과 태양전지를 투자하기로 했는데, 신재생 에너지 투자가 어려운 상황인 만큼 바이오산업으로 투자를 바꿔 달라는 요구다.
삼성 측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이미 바이오 사업을 송도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추가 투자를 하기에는 부담스럽기 때문.
경상북도도 삼성에 투자를 요청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최근 삼성전자 임원진에게 구미에 반도체 생산라인과 스마트카 생산기지를 조성해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삼성 측은 공식입장은 없다고 잘랐다. 업계에선 이 같은 투자가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보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삼성이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을 가동 중이고 평택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다.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 거듭나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도 투자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수소차 개발 플랜을 공개하면서 여러 지자체로부터 수소차 사업 제안을 받고 있다.
울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충청남도 등 지자체들이 ‘수소경제’를 내세워 다양한 사업을 구상 중이다. 현대기아차의 수소차 생산시설을 따내기 위한 선수 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재계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요구가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삼성과 현대차는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해외에 공장을 짓는 등 글로벌 투자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게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각종 투자에 관한 비용을 졸라매고 사업 개편에 나서고 있어 상황이 여유치 않다.
그렇다고 정치권의 요구를 딱 잘라서 거부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경제계를 대표하는 전경련과 대한상의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포퓰리즘적인 정책을 자제해 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총선을 앞두고 “현재의 경제 위기는 주력산업의 경쟁력이 위축되는 실물형 경제위기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경제위기가 전개될 수 있다”며 “정부도 기업에게 힘을 보태달라. 경영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내년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포퓰리즘적 정책을 차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오히려 정치권에 경제활성화 법을 통과 시켜달라며 호소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