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합병법인이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향후 1년간 총 32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간 동반 성장 구조를 마련, 콘텐츠 산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 넣겠단 행보로 풀이된다.
SK브로드밴드는 8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3200억원 중 합병법인이 1500억원을 출자하고 1700억원은 투자 유치를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 조성된 펀드는 콘텐츠 제작에 2200억 원을 투자하고 관련 스타트업(Strat-up) 활성화에 1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12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글로벌 한류 드라마, 사회, 환경, 교육, 문화 관련 명작 다큐멘터리 등 VoD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UHD 등 선도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제작과 글로벌 한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초대형 프로젝트도 발굴해 추진한다.
더불어 다중채널네트워크(MCN), 가상현실(VR) 등 융복합 콘텐츠 펀드 600억원, 글로벌 콘텐츠 펀드 400억원을 조성한다.
합병법인은 1800억원을 재투자해 향후 5년간 총 5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산업 생태계에 투자할 방침이다. 합병법인은 제작사와 창투사 대상으로 콘텐츠 펀드 설명회를 거쳐 펀드 운용사를 선정하고 오는 7월부터 펀드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인찬<사진> SK브로드밴드 사장은 “합병법인의 플랫폼 차별화와 콘텐츠 산업 선순환 구축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콘텐츠의 다양성은 늘어나고 고객의 만족도는 향상돼 국내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이 크게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펀드가 향후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과 성장을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단기 내에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타 미디어 플랫폼으로 확산되면 경쟁구도의 긍정적 변화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합병법인은 조성된 펀드를 토대로 전편을 VoD(Video on Demand) 오리지널로 사전 제작해 유료 플랫폼에서 동시 개봉하는 새로운 시도한다. 확대된 가입자 기반을 토대로 ‘VoD 1st’ 서비스라는 새로운 콘텐츠 유통 경로를 마련하고 시즌제 등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기로 했다.
이 사장은 “맞춤형 콘텐츠를 사전 제작해 전편을 VoD 오리지널관에서 동시 개봉함으로써 시청자에게 새로운 시청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한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와 같은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역동적인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합병법인은 이번 콘텐츠 펀드 운영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의 관심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콘텐츠의 종류를 획기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합병법인은 이번 펀드를 통해 제작된 콘텐츠는 국내 유료 플랫폼과 OTT 뿐만 아니라 글로벌 유료 플랫폼에도 공급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사의 수익성을 확대하고 전체 미디어의 활력을 높여 국내 콘텐츠 산업의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