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아이슬란드가 유라시아 지름길인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정책협의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9일 박근혜 대통령과 올라퓌르 라그나르 그림손 아이슬란드 대통령간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 같이 합의하고, 내년부터 북극정책 계획을 상호 논의하는 양국 정부 간 정책협의회를 추진키로 했다.
지난 7월 우리 측 해양수산개발원과 아이슬란드의 ‘북극포털’(Arctic Portal)은 양국 북극정보제공기관 간 교류·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회담은 북극이사회(Arctic Council) 이사국이자 북극서클(Arctic Circle Assembly) 창설국인 아이슬란드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북극이사회는 북극권 환경보호와 지속가능발전을 논의하는 북극권 국가·정부 간 고위협의체다. 북극서클은 그림손 대통령 주도로 설립된 국제포럼이다.
청와대는 “양자 간 북극정책협의회를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협력 토대를 마련했다”면서 “유럽과 아시아의 연결 지름길인 북극 항로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기존 항로에 비해 북극항로를 이용할 경우 부산에서 네덜란드 로테르담까지의 거리는 32%(2만2000㎞→1만5000㎞) 단축되고, 운항 일수는 10일(40일→30일) 단축된다.
북극항로는 현재 7∼10월 4개월간 경제적 측면에서 운항이 가능하지만, 북극해빙 현상으로 인해 2030년이 되면 연중 일반 항해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또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자유무역협정(FTA)의 활용도를 높이고, 한-아이슬란드 경제인 간 교류를 증진시킴으로써 양국 간 무역 및 투자 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이슬란드는 한-EFTA 대상국이다. 그림손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북극투자협약 관련 비즈니스 간담회, 한국 경제단체 주최 간담회, 대우조선해양 및 현대글로비스 등 국내 기업과의 북극협력 간담회 등이 잇따라 국내에서 열리게 된다.
아울러 양국은 친환경에너지 관련 경험과 기술을 교류하고,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함께 협력해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아이슬란드는 친환경에너지로 전력수요의 100%(수력 71%, 지열 29%)를 충당하는 친환경재생에너지 선도국가인 만큼 양국 협력을 통해 친환경에너지 기술 활용 및 국제협력과 관련한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게 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