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은 지난달 상하이에서 열린 ‘ROI 광고제’에서 금상 7개를 비롯해 총 19개의 본상을 수상하며 ‘올해의 광고회사’로 선정된데 이어, 중국 최대 규모 광고제 국제광고제(CIAF)에서도 대상 포함 34개의 본상을 수상하며 ‘올해의 디지털 광고회사’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은 ROI 광고제는 중국에서 열리는 광고제 중 가장 국제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행사다. 크리에이티브 우수성과 함께 캠페인의 투자 대비 효과(ROI)를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어 광고 회사들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검증 할 수 있는 광고제로 유명하다.
올해 ROI 광고제에는 중국 현지 광고 회사뿐 아니라 WPP, 퍼블리시스, 덴츠 등 글로벌 광고그룹 소속 회사 등 400여개 회사가 2940여개 작품을 출품해 경쟁을 펼쳤다.
제일기획은 중국법인과 자회사 펑타이의 고른 활약으로 금상 7개, 은상 9개, 동상 3개 등 19개의 본상을 수상하며 ROI 광고제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 이와 함께 수상 실적을 점수화해 최고 점수를 기록한 회사에 수여하는 올해의 광고회사에도 2년 연속 선정됐다.
중국 국제광고제는 지난 1982년 정부 산하 중국광고협회 주관으로 창립된 중국 최고 권위의 광고제다. 올해에는 전통 광고,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 총 4000여개 작품이 출품된 가운데 제일기획은 대상을 비롯해 금상 5개, 은상 9개, 동상 19개 등 총 34개의 상을 휩쓸었다.
대상은 자회사 펑타이가 음료회사 쎄쓰봉과 함께 진행한 ‘매직 러닝’캠페인이 수상했다. 매직 러닝 캠페인은 저녁에 산책, 조깅 등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재미와 안전을 동시에 제공한 캠페인이다. 펑타이는 심박 수, 체온, 이동거리 등에 따라 색상과 밝기가 바뀌는 ‘매직 티셔츠’를 만들어 어두운 곳에서도 안전하게 운동 할 수 있도록 했다.
펑타이는 매직 러닝 캠페인 외에도 이리 우유의 ‘헬씨 에브리데이’ 캠페인 등 다양한 캠페인이 호평을 받으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최고의 디지털 광고회사에 선정됐다.
아론 라우 제일 그레이터 차이나 CEO(제일기획 중국총괄 대표)는 “중국에서 상징성이 큰 두 광고제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둔 것은 중국 지역에서 일하는 1600명의 임직원 모두의 노력과 헌신의 결과”라며 “이노베이션, 디지털, 리테일 등 제일기획이 보유한 솔루션 역량을 중국 시장의 특성에 맞춰 최적화하고 광고주의 문제 해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