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 회장, “윤리경영은 선택 아닌 생존 필수 요소”

입력 2015-10-2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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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을 수행하지 않으면 언론과 소비자의 지탄을 받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의 존망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윤리경영’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허창수<사진> GS그룹 회장이 21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계열사 CEO를 비롯한 경영진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5년 4분기 GS 임원모임에서 이 같이 당부했다.

허 회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에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등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이어지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고 성장동력이 둔화하고 있어 경영환경의 변화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때일수록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재점검하고, 불확실성 속에 숨겨진 새로운 기회나 시너지를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임원들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의 변화에 대비해 미리 준비한다면 GS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요즘 다시 기업의 ‘윤리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다”며 외국 기업의 사례를 들면서 “윤리경영 실패로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훼손되었을 뿐 아니라 국가 이미지까지 추락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이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을 수행하지 않으면 언론과 소비자의 지탄을 받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의 존망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면서 “윤리경영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 회장은 “GS가 지원하는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면서 창조경제 확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다시 한번 주문했다.

그는 “이번 베트남 방문 시 현지에서 판매하고 있던 화장품은 GS홈쇼핑이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우수 상품으로 발굴해 판로를 지원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GS의 유통채널 및 역량을 활용해 지역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을 발굴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상품을 육성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러한 노력이 계속돼 결실을 이룬다면, 우리에게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이것이 바로 창조경제이고 지역사회, 중소기업과도 윈-윈하는 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허 회장은 GS의 해외사업 현황과 전략을 점검하려고 지난주 베트남에서 열린 사장단회의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베트남은 활발한 개방정책과 더불어 글로벌 저성장 속에서도 연 5%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포스트 차이나’로 여겨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허 회장은 “GS는 출범이래 지속적으로 국내를 넘어서 경제영토를 넓히려고 글로벌화를 추진해왔으며, 그 결과 현재 매출의 절반 이상을 해외 수출을 통해 거두고 있다”며 “최근 유가 및 외환시장 불안정, 글로벌 경기 회복지연 등으로 경영환경이 어렵기는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해외 전략 지역을 선제로 개척해 미래를 준비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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