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중소기업을 위하 B2C 해외직판 가이드북 ‘알고가자! B2C’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다양한 상품과 가격 경쟁력, 고객대응 전략으로 새 수출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이드북은 외국어 능력자나 온라인 운영자를 확보하지 못한 국내 중소기업 입장에서 B2C 해외직판의 해법을 제시했다. 총 3부로 구성된 이번 가이드북은 미국․중국․일본․베트남․인도네시아 등 5개국 현지 온라인쇼핑 시장현황과 트렌드를 담았다.
우선 1부 'Challenge B2C!'에서는 세계 온라인 시장을 이끌어가는 5개국을 타깃으로 현지 마케팅 전략과 결제‧배송시스템, 법률규제를 분석하여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제시했다. 2부 'Review B2C!'에서는 5개국 온라인 쇼핑몰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상품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를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경쟁국가와 경쟁브랜드와의 소비자 리뷰를 상세하게 비교 분석했다.
3부 'How To B2C!'는 온라인 판매로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실무내용을 다뤘다.
장상식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가이드북이 B2C 해외직판을 준비하는 우리 중소기업에게 소중한 정보를 제공해서 새 수출 모델을 열어가는 안내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고군분투하는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에게 응원을 보낸다”고 밝혔다.
한편 가이드북이 필요한 업체는 무역협회 홈페이지에서 e-Book을 다운받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