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소재 현대차GBC부지(옛 한국전력 부지)에 짓기로 한 새 사옥의 개발계획 수정안을 서울시에 제출했다. 수정안에는 기존 두 개 건축물의 최고층 높이를 115층에서 105층으로, 62층서 51층으로 각각 조정하고 컨벤션 시설을 저층부로 집중 배치시키고 공연장을 확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는 일조 영향과 경관부담 저감, 열린 공간 조성 등 공공성 강화를 위한 조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30일 시청에서 설명회를 열어 현대차그룹이 지난 24일 제출한 수정 개발계획(안)을 놓고 오는 10월 2일 ‘협상조정협의회’를 개최해 현대차GBC부지에 대한 협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6월 11일 사전협상 개발계획(안)을 제출했다. 시는 이후 관계부서 협의, 실무TF(2회), 협상조정실무회의(7회), 전문가 자문(2회)을 통해 제안서의 도시계획, 건축계획 및 교통·환경·안전 등 개발로 인한 부영향 등 부문별로 협의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이달 15일 현대차그룹에 개발계획(안) 보완을 요청했다.
주요 보완 요청 내용은 △건축계획의 공공성 강화 △효율적 전시시설 운영을 위한 배치계획 개선 △대형버스 등을 감안한 교통계획 검토 △건축물의 친환경·피난·안전 목표수준 제시 등이다.
특히 고층부는 시민에게 개방하고, 저층부는 가로활성화를 적극 도입하는 한편, 주변지역과의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건축계획을 마련하는 등 건축물의 공공성 강화를 요구한 목소리가 높았다. 또 전시장은 당초 5·6층, 지하층, 115층 등 여러 곳으로 분산배치돼 효율적 운영 등이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현대차는 서울시의 요청에 대해 조치계획을 마련하고, 지난 24일 이를 반영해 개발계획(안)을 수정해 시에 제출했다.
기존에 거대한 두 개의 건물로 돼 있던 배치계획을 분절해 배치함으로써 시민 중심의 열린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과 함께 간선도로변은 특화된 다자인을 도입해 도심경관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일조영향과 경관부담을 저감하기 위해 건물 2개 동은 62층→51층, 115층→105층으로 각각 낮아졌으며, 연면적은 96만㎡에서 92만㎡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건폐율은 건축물의 분산배치로 인해 당초 38.42%에서 53.25%(법정 기준 60% 이내)로 증가했다.
전시·컨벤션시설은 접근성을 높이고 시설의 원활한 운영 등을 고려해 배치계획을 저층부 위주로 변경했고, 공연장은 1.5만㎡에서 2.2만㎡로 면적을 확대하고, 다목적 공연장(1800석)과 챔버홀(600석) 2개로 계획했다.
향후 수정 제출된 개발계획안에 대해 도시계획, 건축계획, 교통·환경·안전 등의 영향 부문, 공공기여 부문 등 총 4가지 부문별로 관련 부서 및 전문가들과 함께 계획의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하게 된다. 건축계획안의 경우 서울의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과 공공성 강화 측면에서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시는 부지 내 변전소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사전협상과 별개의 사안으로, 사전협상 및 건축인허가 등의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강남구 주민들이 지난 8월 제기한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무효확인 등’에 대한 소송은 법원의 판단에 맡길 것이며, 법률 검토 결과 위법성을 발견하지 못한 만큼 사전협상 등 앞으로 진행될 개발사업 추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현대차 GBC부지 개발은 국제교류 복합지구 민간개발의 선도사업으로 경제 활성화 효과를 빨리 얻을 수 있도록 사전협상을 비롯한 행정 절차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다. 다만 현대차가 이번에 제시한 수정안은 확정된 최종개발계획이 아니며 현대차 내부에서도 계속 조정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변전소 이전이나 강남구 주민들의 행정소송으로 인해 현대차 GBC 부지 개발이 지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