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서울 양천구와 강서구에 위치한 신영시장과 화곡중앙골목시장, 목 3동 시장 등 3곳에서 ‘스마트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SK텔레콤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서울 양천구 신월동 소재 신영시장에서 전통시장의 스마트 배송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하성호 SK텔레콤 CR부문장, 임병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임이사, 유왕수 신영시장 상인회장, 설동규 화곡중앙골목시장상인회장, 문성기 목3동 시장상인회장 등이 참석했다.
‘스마트 배송 서비스’는 전통시장 이용 고객이 구매 물품을 무인배송함(미유박스)에 넣은 뒤 자체 내장돼 있는 터치스크린에 주소 등을 입력하고 배송을 신청하면 배송기사의 스마트폰으로 알람이 연결되는 방식이다. 또한 고객이 상점에서 물건 구매 후 배송을 요청하면 상인은 ‘미유버튼(상인용 모바일앱)’에 접속해 배송을 요청하고 배송기사에게 배송요청이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특히 이번에 추진하는 스마트 배송 시스템은 근거리에 위치한 전통시장 3곳을 한데 묶어 배송한다. 이를 통해 물량의 배송 비용 효율성을 제고하는 등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전통시장 배송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김정수 SK텔레콤 CSV실장은 “‘스마트 배송 서비스’ 추진을 통해 지속가능한 전통시장 배송 서비스 모델을 추진함으로써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은 ICT를 활용해 전통시장의 혁신과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