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는 정보성 비즈 메시징 서비스 ‘카카오톡 알림톡’의 공식 출시를 통해 기업 메시징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22이 밝혔다.
알림톡은 카카오톡을 통해 정보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업 메시징 서비스다. 쇼핑몰과 은행, 신용카드, 택배회사 등이 주문, 결제, 입출금, 배송, 멤버십 포인트 적립 등의 정보를 별도 사전 카카오톡 친구 추가 없이 전송해 줄 수 있는 서비스다. 다음카카오는 우선 카쉐어링 서비스 브랜드 쏘카, 도도포인트 운영사 스포카 등과 함께 첫 정식 서비스를 선보이며 LG CNS, 비즈톡, 두나무, 엠앤와이즈 등과 공식 딜러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기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와 옐로아이디의 메시징 상품은 이미 친구로 추가된 이용자에 한해 각종 혜택 정보와 소식을 1대1 혹은 단체로 발송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였다. 하지만 알림톡은 사전 친구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주문, 결제, 입출금, 배송 등 이용자가 받아봐야하는 정보성 메시지에 한해 고객이 제공한 전화번호를 토대로 개인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기업 메시징 서비스이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알림톡은 사업자에게는 비용절감과 옐로아이디 친구 확보를 통한 타겟 마케팅 기회를, 이용자에게는 신뢰성과 편이성 높은 정보 수신 및 관리 수단을 제공한다”며 “카카오톡이 이용자의 일상생활에 편의를 더해 모바일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