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PTV방송협회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유료방송업계가 지상파의 무리한 재송신료 가격인상을 증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지상파가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 되고 있는 VOD에도 재송신료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9일 유료방송업계에 따르면, 지상파의 실시간 재송신료와 관련된 분쟁소송이 60여건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주문형비디오 상품인 VOD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사용료의 대폭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 되고 있는 VOD에 까지 실시간 방송과 같은 방식의 가입자당 재송신료 적용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대비 최대 2∼3배의 요금인상에 해당할 정도로 과도하다는 게 유료방송업계의 입장이다. 특히 유료방송업계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VOD 콘텐츠 공급 중단이라는 카드로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유료방송업계는 지상파가 ‘콘텐츠 제값받기’를 넘어서는 과도한 콘텐츠 공급가 인상을 즉각 중단하고, 상호 존중과 상생의 건전한 콘텐츠 거래를 통한 방송산업 활성화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유료방송업계는 "지상파방송은 공공 서비스이자 보편적 서비스로 공익을 위해 국민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제공해야하는 서비스"라며 "지상파 역시 누구나 지상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지상파가 콘텐츠의 무리한 가격 인상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로방송업계는 "콘텐츠 제값받기는 지상파 뿐 아니라 유료방송 업계 전체가 짊어지고 있는 공동의 과제이기도 하다"며 "그러나 이를 빌미로 시청자가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의 과도한 요금인상으로 이어지거나 자신들의 경영부실 책임을 떠넘기는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의 가격결정은 전체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상파 사업자는 합리적 가격 산정을 위한 정부와 이해당사자간의 '지상파 재송신 협의체 기구'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