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자동차제작결함 신고가 지난 4년간 7천여건에 달하면서 제일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어백 미전개, 급발진 등 자동차 제작결함신고가 4년 새 2.7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교통안전공단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경기 고양 덕양을)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 7월말까지 접수된 제작결함신고는 2만3,552건에 달했다. 이는 월평균 352건이 신고 되는 셈이다.
연도별 살펴보면 2010년 1,850건, 2011년 3,803건 2012년 4,278건 2013년 6,168건, 2014년 4,999건으로 4년 새 2.7배나 급증했고 올해는 7월말까지 2,454건이 적발됐다.
신고유형별로 살펴보면 엔진이 6,184건으로 가장 많았고, 차대차체 3,797건, 동력전달 3,095건, 승차실내 2,126건, 연료장치 1,447건, 제동장치 1,432건, 조향장치 1,201건순이다.
제작사별로 살펴보면 현대자동차가 7,116건으로 가장 많았고, 기아자동차 5,040건, 한국지엠 4,132건, 르노삼성 2,689건, 쌍용 1,867건순이다. 국산자동차에 대한 신고가 2만1,091건으로 전체 접수된 신고의 89.6%를 차지했다. 수입차의 경우에는 아우디폭스바겐이 517건으로 신고가 가장 많았고, BMW 398건, 벤츠 181건, 크라이슬러 172건, 토요타 96건순이다.
이처럼 제작결함신고가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제작결함으로 인해 리콜되는 차량도 늘어나고 있다.
2010년 27만905대였던 리콜차량은 2012년 20만9,237대까지 줄다가 2013년 103만 7,151대, 2014년 86만9,808대로 4년 새 3.2배 급증했고, 올해는 6월말까지 43만1,086대가 리콜조치됐다.
김태원 의원은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2천만대에 달할 정도로 자동차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많아져 제작결함 등 자동차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자동차 기술개발에 따른 다양한 전자장치가 늘어남에 따라 제작결함신고와 그에 따른 리콜도 늘어나고 있다”며 “2년 전 급발진 재연실험 등 제작결함 조사결과에 대해 아직도 신뢰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있는 만큼 제작결함 조사에서 국민 누구라도 신뢰할 수 있도록 더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