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양 업체로 최종 선정된 상하이 샐비지는 이달부터 현장 조사 후 잔존유 제거 작업 등을 거쳐 내년 7월 전에 인양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상하이 샐비지 컨소시엄은 지난 7월에 진행된 기술평가와 조달청 가격 평가 등을 종합한 결과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해수부는 20일부터 상하이 샐비지 컨소시엄과 본격적 협상을 진행했다.
협상 결과 주요 합의 내용을 보면, 정부는 851억원의 용역대금을 ‘잔존유 제거 및 유실방지 작업 후’, ‘세월호 선체 인양 및 지정장소에 접안 후’, ‘세월호 육상거치 완료 후’ 등 세 단계로 나눠 지급하기로 했다.
또 업체가 책임감을 갖고 인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주무관청의 중대한 과실을 제외하고는 일체의 사고에 대해 업체가 모든 손해를 배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선체부력, 선체구조해석, 적용 장비, 미수습자 유실방지 등의 실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제반 사항을 세부적으로 검증했으며 추가 유실 방지막 설치 등 보완요구 사항도 반영했다.
정부와 인양업체는 침몰 후 장시간이 흘러 현 상태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 철저한 현장조사 후 그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잠수사와 원격조정무인잠수정(ROV)을 동시 투입해 선체 및 주변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며, 상세한 촬영도 병행할 계획이다.
인양 주요장비인 리프팅 빔 등 투입자재에 대해서도 국제선급협회(IACS) 전수검사를 원칙으로 하는 등 최상의 장비를 투입하도록 하여 인양 성공가능성을 극대화하도록 했다.
이번 합의안에는 구체적인 미수습자에 대한 유실방지 대책도 포함됐다.
업체의 유실방지 대책 1단계 작업으로는 선체의 창문, 출입구 등 접근 가능한 개구부를 모두 폐쇄하고 설치돼 있는 유실방지망을 보완하기로 했다.
2단계로는 대형 유실방지망으로 통유리 개구부 등 취약부가 몰려 있는 선체 전면과 후면의 선교(Bridge)를 둘러쌀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선미 쪽은 해저면에 닿아 있기 때문에 바닥면을 약 2m 굴착한 후 유실방지망을 설치할 방침이다.
3단계는 해상크레인을 이용한 선수들기 작업 중 리프팅 빔 위에 그물망을 설치해 미수습자 유실을 방지하기로 했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조류방향에 따라 외부 스크린을 설치해 인양 중 우려되는 유실물 발생에 대처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온전한 선체의 수습과 미수습자 유실방지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있으며, 업체와도 긴밀히 협력해 미수습자 유실 없이 인양을 책임지고 완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