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외제 타이어가 외제차 열풍과 중국산 저가 공세를 앞세워 국내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반면, 국산 타이어는 내수와 수출이 모두 줄면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4일 타이어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자동차 타이어 수입은 373만개로 전년 동기보다 9.9% 증가했다. 수입액도 2억3100만달러로 지난해 상반기(2억2100만달러)에 비해 1.1% 증가했다.
전체 수입량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승용차용 타이어 수입은 수입차 판매 증가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268만개에 달했다.
같은 기간 산업·농경용 타이어 수입은 저년 대비 63.4% 급증한 30만개를 기록했다.
올 상반기 수입 비중이 50.3%인 중국산 타이어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신차용 타이어 수요 증가로 수입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5.0% 늘어난 188만개에 달했다.
미국산과 독일산 타이어는 올 상반기에 각각 20만4000개와 26만1000개가 들어와 전년 동기보다 각각 76.7%와 206.7% 급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외제차가 늘어난 데다 국산차 운전자들의 외제 타이어 선호 현상이 커진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급기야 현대자동차는 올해 말에 출시 예정인 최고급 대형 세단 에쿠스 신형에 한국타이어 제품 대신 미쉐린·콘티넨탈 등 수입 타이어를 쓰기로 했다. 1999년 1세대 에쿠스가 나온 뒤 국산 타이어를 에쿠스에 채택하지 않는 것은 처음이다.
올해 초에는 현대차 제네시스에 장착한 한국타이어의 18·19인치 ‘벤투스 S1 노블2’ 제품을 둘러싸고 타이어 결함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는 제네시스 4만3000대에 장착한 한국타이어를 모두 독일산 콘티넨탈 타이어 등으로 교체해주고 있다.
지난 3월에 출시한 2015년형 제네시스부터는 콘티넨탈 타이어와 프랑스산 미쉐린 타이어 등 외제 타이어만 쓰고 있다.
한편, 올해 상반기 국산 타이어의 생산과 국내 판매, 수출은 모두 저조했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산 타이어 업체의 총생산은 올해 상반기 4872만개로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1153만개, 수출은 3673만개로 각각 4.4%와 2.4%가 줄었다.
업계에선 올해 상반기에 국내 경기 부진으로 타이어의 내수 판매가 부진했고 환율 요인 등이 겹치면서 수출도 줄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