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고구마 칼로리와 효능을 소개한다.
고구마 칼로리는 찐 고구마, 구운 고구마, 생 고구마로 조금씩 다른데 고구마 칼로리를 100g당으로 계산을 해보면, 생 고구마 칼로리는 111Kcal, 찐 고구마 칼로리는 114Kcal, 군고구마 칼로리는 141Kcal로 다른 음식에 비해 비교적 낮다.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단으로 제격인 셈이다.
혈당 지수도 낮다. 고구마의 혈당 지수는 55인데 이는 감자보다도 낮은 수치다. 혈당 지수는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시간을 표시한 수치를 말한다. 칼로리에 상관없이 혈당 지수가 높은 식품의 섭취는 체중 증가를 부른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환자에게도 좋고 피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도 내려준다. 또한, 고구마에는 비타민A·B1·B2·C·E가 많이 들어있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피부에 좋다. 고구마에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가 증식되는 것을 막아준다. 그리고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서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
그러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는 저녁에 야식으로 고구마를 먹게 되면 당이 몸 안에 누적돼 소화흡수가 어려워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