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제대로 된 한끼 ‘햇반 컵반’으로 HMR 공략… 150억 목표

입력 2015-04-16 09:18 수정 2015-04-16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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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이 맛있는 간편대용식’으로 성장하는 시장 본격 공략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HMR(간편 대용식; 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을 본격 공략하기 위해 ‘밥이 맛있는 간편대용식’을 표방하는 ‘햇반 컵반’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성장세를 타고 있는 시장에 햇반을 앞세워 ‘밥’으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1인 가구 소비자를 주요 고객으로 삼는 HMR 관련 시장의 전체 규모는 약 3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중에서도 별도의 냉장ㆍ냉동 보관이 필요 없는 ‘상온 대용식’ 시장은 링크아즈텍 기준으로 지난해 약 230억원 규모로서, 최근 3년간 연평균 46% 가량 성장하고 있다. 특히 컵국밥, 파우치형 비빔밥, 덮밥류로 구성된 ‘컵밥류’ 제품군이 시장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햇반 컵반은 제품 기획 단계부터 기존 컵밥류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한편, 언제 어디서나 하나의 제품으로 든든한 한끼를 즐길 수 있는 ‘원 밀 솔루션(One-meal solution)’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이를 위해 햇반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밥의 맛을 확보하고, 국 본연의 맛을 살릴 수 있는 액상 소스를 활용해 고체형 건더기 블록을 뜨거운 물에 풀어 먹는 방식이 대부분이던 기존 국밥류와 차별화를 시도했다.

제품 라인업도 순두부찌개국밥ㆍ미역국밥ㆍ사골곰탕ㆍ황태국밥의 네 가지로 구성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휴대와 보관이 편리하다는 기본적인 특징과 함께, 가정에서나 야외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레인지 조리시 4분, 끓는 물 조리시 1분 30초라는 조리 시간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도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1인 가구와 캠핑 등 아웃도어 인구의 꾸준한 증가세, 그리고 각종 요리 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인기로 인한 미식 트렌드의 확산이라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식 행사를 진행해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하고, 주요 판매 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편의점에서 프로모션을 활발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햇반팀 총괄 최동재 부장은 “최근 간편대용식 시장에서도 보다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 제품군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데, 햇반 컵반이 이같은 소비자 요구에 대한 좋은 해답이 될 것”이라며 “햇반 컵반 제품군에서 올해 1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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