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과 TNS미디어코리아는 지상파DMB방송의 시청률조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국내 1위의 시청률조사 회사인 TNS미디어코리아를 통해 제공되는 지상파DMB 시청률 조사 서비스는 LG텔레콤에서 선정한 패널들이 지상파DMB를 시청하게 되면 시청률분석시스템에 시청기록이 자동으로 남게 되고 그 기록을 토대로 시청률을 산정하게 된다.
이를 위해 LG텔레콤은 시청률 조사가 가능한 단말기 및 시스템을 독자 개발하고, TNS미디어코리아는 시청률 패널 관리 시스템과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최첨단 시청률분석 소프트웨어인 InfoSysTV를 통해 다양하고 정확한 시청률분석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상파DMB방송의 평균 시청시간량, 주 시청 시간대, 일/주/월/년 단위별 시청자들의 시청흐름뿐만 아니라 인접효과, 충실도, 도달률, 빈도분석, 채널이동, 시청자들의 시청형태 비교, 광고효율 분석, 타겟별 시청률 등을 알 수 있게 돼, 방송사, 광고주, 광고대행사 등 지상파DMB방송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시청률 조사 서비스를 계기로 지상파DMB 광고시장의 객관성이 확보되고 지상파DMB 방송사간 본격적인 방송콘텐츠 경쟁이 이루어짐에 따라 사용자들은 양질의 다양한 지상파DMB방송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텔레콤의 데이터사업부장 기병철 상무는 “LG텔레콤은 고객이 원하는 지상파DMB 휴대폰을 세계 최초로 유통한 데 이어, 이번에는 국내 1위의 시청률조사 회사인 TNS미디어코리아와 손잡고 지상파DMB 시청률조사 서비스를 처음으로 실시하게 됐다”며 “지상파DMB 시청률조사 사업은 지상파DMB 시청자의 목소리를 방송사에 정확하게 전달해 고객에게 보다 다양하고 유익한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광고시장이 확대돼 지상파 DMB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텔레콤과 TNS미디어코리아는 이달 중 시청률조사가 가능한 단말기를 출시하고, 시청률조사 패널을 모집해 내년 상반기까지는 고객에게 시청률조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