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사진> 롯데마트 대표는 지난 1일 취임 후 창립 17주년 행사에서 이같이 밝히고 신속한 고객 대응을 골자로 한 ‘롯데마트 혁신 3.0’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2017년까지 향후 3년간 기존 매장의 혁신적 개선, 온라인 사업 집중 강화, PB 및 글로벌 소싱 상품 확대, 회원제 할인점인 빅마켓의 본질 추구라는 과제를 선정해 사업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롯데마트는 기존 100여개 점포를 대상으로 고객들에 대한 생활을 제안할 수 있는 ‘Easy & Slow Life’ 매장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Easy & Slow Life’ 매장이란 최근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건강(Health), 라이프 스타일(Lifestyle), 체험(Experience)등의 관련 상품을 보다 복잡하지 않고 쉽고 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Easy한 매장”, 그리고 나와 가족 등이 가치있고 여유로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Slow한 매장”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로컬 푸드 확대, 황산화, 수퍼푸드와 같은 건강 식품 강화, 유·아동 및 아토피 관련 전문 매장과 반려동물 등 고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롯데마트를 통해 생활을 제안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더불어 롯데마트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등의 하드웨어와 모바일 시스템 개선 등의 소프트웨어 개선도 향후 3년간 집중 투자한다.
불황이 장기화에 맞춰 PB상품도 더욱 강화한다. 현재 매출 구성비를 20%대에서 2017년까지 40%대로 끌어 올리고 글로벌 소싱 상품 또한 15%까지 확대한다. 또한 회원제 할인점은 상품 마진을 축소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절감된 가격으로 회원들에게 더 큰 혜택을 부여하는 ‘구매 대행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혁신 3.0을 통해 2017년까지 신규 출점 점포 매출을 제외한 2014년 기존 점포 기준으로 매출 8조1000억원, 롯데 빅마켓 1조원, 온라인 매출 9000억원 등 총 10조원의 매출 목표를 세웠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롯데마트 혁신 3.0을 통해 신속한 고객 대응을 위한 새로운 생각에서 시작하는 DNA를 만들어 고객들에게 생활을 제안할 수 있는 가치있는 매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