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약회사들이 지난해에도 높은 수준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4년 글로벌 제약사 사회공헌 현황’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26개 글로벌 제약사들의 지난해 기부금을 포함한 사회공헌활동 금액은 약 210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0.44%였다.
이는 지난 2013년 234개 국내 기업들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 평균이 0.17%인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또 KRPIA가 금감원 공시 대상 회원사의 기부금만을 조사한 결과 2013년 19개 회원사는 151억원(0.40%)였는데 반해, 2014년 20개 회원사는 164억원(0.42%)이었다.
전년 대비 기부 금액 비중과 매출액 대비 비중 모두 증가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이는 2013년 시가총액 100대 기업의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인 0.14%의 3배 정도에 달하는 수치로, 글로벌 제약사들의 사회공헌이 지속적으로 업계에서 높은 편임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제약사들은 △의약품 공급 및 환자 지원 △장애우와 다문화 가정 등의 사회약자층 지원을 위한 직원들의 방문 봉사 △일반국민 대상 건강증진 캠페인 및 과학진흥 지원 등의 다각적인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하고 있었다.
특히 단순한 금전적 지원을 넘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을 고취시키는 활동이 많았으며, 무엇보다 10년 이상 꾸준히 진행되는 프로그램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옥연 KRPIA 회장은 “기업시민으로서의 글로벌 제약사가 지역사회 및 국민과 함께 하는 것은 중요한 핵심 가치”라며 “혁신적인 신약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양적·질적 사회공헌을 이뤄나가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어 “국내 제약업계와의 공동연구 및 해외 진출 등에서의 상생협력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제약산업이 미래성장엔진으로 성장하는데 보다 더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RPIA는 앞으로도 회원사의 국내 사회기여 조사를 매년 정기적으로 진행, 글로벌 제약사들의 사회가치창출 지속 및 개선현황을 공유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