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계속되는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의 유통업계 때리기에 업체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27일 중기중앙회는 제22차 중소유통포럼을 열었다. 중소기업연구원 이정섭 연구위원이 오픈마켓 불공정거래 실태조사 결과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6명의 패널이 참석해 토론을 벌인 자리였다.
지난달 2월 발표된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오픈마켓에 입점한 300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가 다시 한 번 다뤄졌다. 소상공인 80% 이상이 광고수수료 등 과다한 비용 지불, 부당한 차별취급 행위, 일방적인 정산절차 등의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했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업체들은 이날 포럼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오픈마켓 불공정거래 실태조사 결과’ 발표 자리에 정작 당사자인 오픈마켓 업체 관계자는 낄 수 없었다. 주최 측으로부터 초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대신 이들을 대변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협회 상근직 임원에게만 연락을 취해 패널로 참여시켰다.
이날 주제 발표가 지난 2월 중기중앙회가 보도자료로 배포한 내용의 연장 선상이어서 설문조사 결과를 놓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거나 해명할 자리를 내심 기대했지만 이마저도 무산된 것.
이에 대해, 업체들은 중기중앙회가 소상공인을 위한다는 대의 명분을 내세우지만 이면에는 잇속을 차리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례로 이들 업체는 2013년 중기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창립준비위원회가 네이버를 상대로 소상공인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것을 골자로 집중포화를 퍼부었다고 지적했다. 결국 네이버는 중기중앙회와 함께 ‘중소상공인 희망재단'을 설립키로 하고 500억원을 출연했다.
재단 이사장은 당시 중기중앙회 회장인 김기문 이사장이 맡기로 하고 사무총장 역시 지방 중기중앙회 본부장인 정모씨를 선임했다. 500억원의 출연금을 받은 재단 주요직에 당시 중기중앙회 고위 임원들이 한 자리씩 차지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 작년 말 홈쇼핑을 상대로도 당시 국무총리였던 정홍원 총리와 중소기업인들과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 홈쇼핑의 갑질 행태를 총리에게 그대로 전달했다고 언급했다. 롯데홈쇼핑은 50억원을 출연해 경영투명성위원회를 설립했다. 위원회 사무국은 중기중앙회 건물에 차려졌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유통 업체와의 소통 없이 무조건 때리고 난 후 이어진 행보가 몇 년 간 똑같았다”며 “중기중앙회가 소상공인을 등에 업고 재단을 만들어 제식구를 챙기거나 잇속을 차린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비꼬았다.
이에 대해 이번 포럼을 주재한 중기중앙회 실무 임원은 “재단이나 사무국 입주 등과 관련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다”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을 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