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5일 "금융사 차원의 소비자보호 시스템이 강화될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한국 YMCA 전국연맹에서 가진 금융소비자 현장간담회에서 "금융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지 못 하면 존립 자체가 불가능 하다" 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소비자연맹, YMCA, 소비자시민모임, 녹색소비자연대 등 금융소비자단체, 금융교육단체와 금융위·금감원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임 위원장은 "고령화ㆍ저성장 등으로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보호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다 강력하게 소비자 보호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금융상품 가입시 복잡한 서류 및 서명 절차를 간소화하고 약관 등도 이해하기 쉽게 만들겠다" 며 "소비자보호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해외 사례 등을 검토하고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무엇보다 금융회사들의 자율적인 소비자보호 문화 조성을 강조했다.
그는 "금융회사가 소비자보호에 실패할 경우 그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며 "현재의 민원발생 평가를 확대 개편해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평가 결과 우수회사는 우수 마크를 부여하고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자체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임직원에 대해서도 성과보상체계가 소비자보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자율적인 내부통제시스템 구축을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불완전판매행위와 불공정영업행위는 엄단하고, 불법이익은 엄격히 환수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소홀히 하면 금융사에 치명적인 손해라는 점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임 위원장은 "소비자들의 정책 참여 강화를 위해 업계, 학계, 금융소비자단체 등으로 자문패널을 구성해 소통을 강화하겠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