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스테이지는 '자신의 꿈을 펼치는 무대'라는 뜻으로, 대졸신입사원 응시자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열정과 역량을 평가 받는 '직무 오디션면접' 방식을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드림스테이지는 △스펙 중심의 평가방식을 탈피, 직무에 대한 열정ㆍ역량만 평가하는 블라인드 면접 △서류 전형 및 1차 면접 점수는 반영하지 않는 제로 베이스 면접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준비과정과 잠재역량을 제한된 형식 없이 마음껏 펼치는 오디션 형태 면접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면접관들에게 출신 대학교와 전공, 나이와 같은 개인 정보를 일절 제공하지 않았다.
특히 '실전형 인재'를 많이 뽑기 위해 드림스테이지 10여일 전 응시자들에게 실제 현업에서 고민하고 있는 주제를 알려주고 응시자들이 자유로운 형식으로 발표하도록 유도했다. 예컨대 백화점 영업(Retail Management) 직군에서는 상품을 판매하기 전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포 서비스(Before Service)활성화 전략'을, 이마트 매입(Merchandising) 직군에서는 '1인 가구 시대에 개선해야 할 식품 구성(MD)'에 대한 발표를 요청했다.
응시자들은 이에 대한 사전 준비과정을 거쳐 드림스테이지에서 15분간 자신의 꿈을 펼쳤다. 이번 면접에 참여한 신세계그룹의 한 관계자는 "응시자들이 자신이 지원한 직무에 대해 생각보다 깊이 있는 발표를 준비해와 깜짝 놀랐다"며"현업에서 당장 활용해도 될만한 아이디어가 상당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대졸신입사원을 채용한 계열사는 ㈜신세계, ㈜이마트, ㈜신세계인터 내셔날, ㈜신세계건설, ㈜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사이먼 등 6곳이다. 채용 분야는 Merchandising(매입), Corporate Support(경영지원), Retail Manage ment(영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