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방학 다양화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방학의 유형이 다양해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3일 ‘2015학년도 학사운영 다양화.내실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발표된 계획안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들은 내년 새학기부터 지역별·학교별로 학사운영 모형이 크게 4가지로 제시돼 학교 여건에 따라 방학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일선 학교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을 할 수 있게 지원하고 학년 또는 학급이 바뀌는 2월의 형식적인 수업 관행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먼저, ‘월별 단기체험(방학)형’이 있다. 이는 매월 하루나 이틀 월별 체험일에 주제별 체험 활동 영역을 선정해 체험 활동을 하거나 휴업하는 모형이다.
1·2학기로 구분된 현재 학기제를 유지하되 매학기 중간고사를 마치고 일주일가량 방학하는 ‘봄·가을 단기방학형’도 있다. 봄·가을 방학이 도입되므로 여름·겨울 방학이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수업과 평가, 방학이라는 주기적 과정을 통해 학습과 휴식을 적정하게 배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 번째 모형은 ‘2월 등교기나 최소화형’으로, 취약 시기인 2월에 수업을 아예 하지 않거나 종업식 또는 졸업식만 하는 모형이다. 이 모형을 선택할 경우 겨울방학이 두 달 가까이 길어지지만, 여름방학이 다소 줄어든다.
마지막 모형은 앞선 세 가지 모형을 혼합해 운영하는 ‘혼합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교원과 학부모의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초중고 방학 다양화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초중고 방학 다양화, 학생들 좋겠다”, “초중고 방학 다양화, 방학 있어서 부럽네”, “초중고 방학 다양화, 어릴 땐 놀아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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