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은 25일 교통카드를 사용하듯이 휴대폰을 자동화기기에 갖다 대면 현금인출 등의 서비스가 가능한 ‘RF방식을 적용한 자동화기기 이용 서비스’를 서염창지점를 포함한 5개 지점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RF방식이란 버스나 지하철 교통카드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고객들이 휴대폰을 자동화기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현금인출뿐 만 아니라 기존 현금카드를 통해 제공되던 조회, 이체 등 모든 업무가 가능하다.
본 서비스는 국민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RF기능이 탑재된 모바일칩을 발급받아 KB모바일뱅킹 전용 휴대폰에 장착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새롭게 제공하는 RF방식의 또 다른 특징은 기존에 휴대폰을 통해 해당은행만 자동화기기 이용이 가능하던 적외선(IrFM)방식의 서비스와는 달리 전 은행 자동화기기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는 사전에 은행간 협의를 통해 표준(안)을 제정했기 때문인데, 전 은행 자동화기기를 통한 공동이용은 한국은행이 현재 금융정보화 추진 은행소위원회에 동 표준(안)에 대해 의결을 요청한 상태로, 금융정보화 추진위원회 의결 이후 은행들이 자동화기기에 RF기능을 추가하면 전 은행의 호환이 가능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모바일 칩이 장착된 휴대폰 하나로 기본적인 뱅킹서비스는 물론 여행보험, 증권, 복권, 부동산청약, 외환서비스, 교통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금번 휴대폰을 통한 자동화기기 이용 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다양한 고객니즈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며 “금년말까지 총 5700여대의 자동화기기 신규도입을 통해 본 서비스의 확대 시행 및 지속적인 편리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