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플랫폼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업데이트 패치 오류가 전세계 인프라를 한꺼번에 마비시킨 IT 대란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업데이트 패치가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 운영체제(OS)와 충돌하면서 ‘블루스크린’을 띄우며 작동을 멈췄다는 분석이다.
연합뉴스와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19일(현지시간) 오전 보안 소프트웨어 ‘팰컨 센서(Falcon Sensor)’의 업데이트에 문제가 생겨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고 고객들에게 알렸다. MS도 클라우드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별도로 공지했다.
팰컨 센서는 해킹 위협을 막기 위한 보안 프로그램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서버나 PC 등 개별 컴퓨터 장치인 엔드포인트마다 별도로 설치돼 구동한다는 점에서 ‘엔드포인트 탐지·대응(EDR)’ 소프트웨어로 분류된다.
평소 이 팰컨 센서 프로그램은 MS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애저(Azure)에 기반해 본사 시스템과 연결된 상태로 운영된다. 하지만 서버나 PC 단위에서 업데이트가 이뤄지는 바람에 이번 사태가 발생했다.
컴퓨터별로 업데이트된 프로그램이 이미 MS 윈도와 충돌해버린 상태에서는 원격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엔드포인트 고객들이 각자 오류에 대응해야하는 셈이다.
이날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각 사용자가 컴퓨터를 윈도 ‘안전 모드’ 혹은 ‘복구 모드’로 부팅, 특정 파일을 삭제할 것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이번 사태에 대해 “보안 사고나 사이버 공격이 아니다”라며 충돌 문제를 해결한 새 업데이트 파일을 배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