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뷰티·음악 등 다양한 분야서 성장 기대
15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틱톡과 데이터 분석업체 칸타는 보고서를 통해 2030년 K컬처 상품에 대한 전 세계 지출이 지금의 약 두 배인 1430억 달러(약 197조 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틱톡은 콘서트 티켓과 콘텐츠를 포함한 K팝에 대한 글로벌 지출은 올해 116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고, K뷰티와 K푸드 지출도 각각 2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K컬처 전체 시장 규모는 760억 달러로 추산했다.
이런 가운데 K컬처와 관련한 바이럴(입소문) 콘텐츠가 미국과 동남아시아와 같은 주요 시장에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면서 시장 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틱톡은 내다봤다.
K컬처는 그간 ‘한류’라는 이름으로 해외 경쟁력을 넓혔지만,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인기는 소셜미디어(SNS)가 있어 가능했다. 대표적으로 틱톡은 현재 온라인에서 K팝 팬들의 모임 장소가 됐고, 최근에는 더 많은 한국 문화와 전통 관련 콘텐츠가 이곳에서 확산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일례로 미국 래퍼 카디비가 틱톡에 게시한 불닭볶음면 리뷰 영상은 약 4000만 회 조회 수를 기록했고, 덕분에 제조사 삼양식품 주가는 올해 들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틱톡은 “내년에도 글로벌 지출 증가세가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며 “미국과 동남아의 틱톡 이용자 10명 중 7명은 내년 K푸드와 K뷰티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