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형 현대차 아이오닉5가 2월 9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오토쇼에서 전시돼 있다. 시카고(미국)/AP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2022년형 아이오닉5 모델 일부에서 동력 상실이 발생했다는 소비자 불만이 약 30건 접수됐다”며 “잠재적 안전 관련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예비 평가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차량 소유주는 해당 모델에서 ‘펑’하는 큰 소리와 함께 대시보드에 경고 표시가 뜨면서, 자동차의 동력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상실됐다고 설명했다.
NHTSA의 차량결함조사국(ODI)은 다수의 차주로부터 동력 손실 범위 등 구체적인 상황을 확인했으며, 현대차의 적극적인 협조로 문제 원인을 파악했다.
ODI는 현대차의 설명을 통해 이번 문제가 하이브리드 자동차(HV) 배터리와 저전압(LV) 12V 배터리에 전원을 공급하는 통합제어충전장치(ICCU)와 연관됐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했다.
NHTSA는 “ODI의 예비 검토 결과에 따르면 ICCU 내 과전류가 LDC(DC-DC 컨버터)의 트랜지스터(FET)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이는 12V 배터리를 재충전할 수 없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