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가 올해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연결기준 1분기 매출액 3569억 원, 영업이익 558억 원을 올렸다고 15일 분기보고서를 통해 공시했다. 지난해 1분기보다 각각 62%, 494%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은 1분기 최초로 3000억 원을 돌파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바이오제약 시장을 타깃한 사업 특성상 통상적으로 연간 매출액에서 1분기가 가장 작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하반기로 갈수록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를 나타내는데, 올해 1분기는 전 제품의 고른 성장으로 지난해 4분기를 뛰어넘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1분기 만에 지난해 달성한 영업이익의 절반을 넘어서는 성과를 달성했다. 순이익은 76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4% 증가했다.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와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유럽에서 꾸준히 처방되고 있고, 의약품 가격이 높은 미국에서 ‘인플렉트라’(램시마의 미국 제품명)와 트룩시마의 판매가 확대된 것이 1분기 실적을 견인했다.
미국 헬스케어 정보서비스 심포니헬스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5개월 만인 올해 3월 7.9%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3월 미국에 출시된 ‘허쥬마’가 판매에 본격 돌입했고, 인플렉트라 처방 역시 꾸준히 늘어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지속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 ‘램시마SC’의 유럽 현지 반응도 호의적이다. 램시마SC는 정맥주사제형(IV)과 함께 처방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듀얼 포뮬레이션이 강점이다. 특히, 환자 스스로 집에서 투여할 수 있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주목받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 하반기 램시마SC에 대한 염증성 장질환(IBD) 적응증 추가가 완료되면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독일과 영국, 네덜란드에 출시를 완료했으며, 연말까지 유럽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2013년 글로벌 판매를 시작한 이후 110여 개 국가에서 주요 제품의 출시를 완료, 실적 개선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높아진 매출 베이스에 미국에서의 꾸준한 처방 확대, 램시마SC 직판 효과가 더해지면 매출과 이익 성장세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