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시간 이상 특별연장근로 허용, 중소 부품 협력업체에 대한 현대차 1조 원 지원 등 민·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로 인한 자동차와 부품 생산 차질 등 피해 최소화 총력을 기울인다. 차 부품 전체 수입 가운데 대(對)중국 비중이 29.2%를 차지해 코로나로 인해 중국 내 차 부품 생산 차질이 장기화하면 그 피해가 한국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중국 현지생산 조기 재가동 △국내 대체생산 지원 △제3국 대체생산 지원 등을 담은 우리 완성차 및 부품업체에 대한 긴급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중국 자동차 부품 대체를 위한 국내 생산 급증으로 52시간 이상 연장근로가 불가피한 경우 사전 시행, 사후 승인 허용의 방법으로 특별연장근로를 신속히 인가하기로 했다. 부품기업의 국내 대체 생산을 위한 공장신·증설, 신규장비 도입 등 시설투자 소요자금을 투입한다. 중국 생산 부품의 국내 대체 생산을 위한 재개발이 필요한 경우 1년 내외의 단기 연구개발(R&D)도 지원하기로 했다.
중국 부품 생산 차질에 따른 피해를 보는 현대차도 중소 부품 협력업체에 1조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에 경영자금 3080억 원을 무이자 지원, 납품대금 5870억 원 및 부품양산 투자비 1050억 원을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또 현대차는 중국 내 협력업체의 방역 지원, 중국 정부와의 협의 지원 등을 통해 중국 부품업체의 생산 재가동을 돕기로 했다. 국내 부품공급이 중단된 와이어링 아니스 중국 부품업체에 대해 작업장 소독, 열화상 카메라 설치, 체온기 및 세정제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정부는 차 부품의 수입 과정에서 시간 최소화를 위해 통관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국 부품의 한국 수입 시 24시간 통관을 지원하고, 수입심사 시 제출서류·검사선별을 최소화한다. 또 베트남·캄보디아·필리핀 등 중국 외 제3국 부품공장에서 대체 생산된 부품의 통관도 지원한다.
정부는 중국 현지 부품공장의 재가동을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가속화하며 주중대사관·완성차·코트라 등 모든 채널을 동원해 중국 지방 정부와도 협의를 벌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개 지자체, 23개 전문 지원기관과 현장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이번 대책의 현장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자동차 업계의 현장 애로사항도 지속 대응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번 대책을 통해 단기적으로 자동차 부품 수급의 불확실성을 조기 해소하고 자동차 생산을 정상화해 나갈 것”이라며 “만일이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