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국내 유통업체로는 처음으로 중국에 한국 농산물 수출을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중국 북경지역 롯데마트 점포에서 11월 중순에 국내산 양파가 판매되도록 4일 수출 길에 오른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으로 수출하는 주요 품목은 과자, 분유 등 가공식품을 중심이며, 유통업체가 중국 현지 마트에 한국 농산물을 수출해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지난 10월 초 중국 점포를 방문해 한국 농산물 중 중국에 수출 가능한 품목을 파악하고 시장 내 상품 경쟁력 등을 검토하는 작업을 거쳤으며, 저장성이 우수한 양파가 중국 첫 수출 품목으로 선정됐다.
특히, 양파의 경우 국내 공급 과잉과 소비 부진으로 가격이 폭락해 재고 소진이 시급한 상황인 만큼 판로 확대가 필요한 것도 수출 품목으로 선정된 주된 이유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4월 햇 양파(1㎏/상급) 시세는 전년 대비 70% 가량 크게 폭락했고, 10월 평균 도매가도 525원으로 작년(927원)보다 40% 이상 낮아 여전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중국으로 양파 수출에 나서 국내 양파의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한편, 해외 판로 확대의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1차로 총 10톤 물량의 양파 선적 작업을 진행해 중국 수출을 진행하며, 이달 중순 중국 북경에 위치한 롯데마트 7개 점포에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과일, 채소 등 향후 수출 품목 확대를 위해 검토하고 있다.
김종인 롯데마트 중국본부장은 “중국에 진출해 있는 롯데마트 점포를 적극 활용해 국산농산물 첫 수출에 나서게 됐다”며 “국내 우수 농산물의 판로 확대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