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입석 금지
경기도와 서울 간 고속화도로를 지나는 직행좌석형(빨간색) 광역버스의 입석 금지 시행 둘째날을 맞아 출퇴근길 시민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광역버스 입석 금지 첫날 출근길 혼란이 예상보다 잠잠했다고 했지만 실제로 출근길 교통대란은 퇴근길까지 이어져 하루 일과로 피곤한 시민들에게 또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했다.
광역버스 입석 금지 첫날인 16일 경기도 수원행이나 일산행, 분당행 광역버스가 출발하는 버스 정류장 주변 인도는 1000명이 넘는 시민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고, 버스를 타려는 줄은 300~400m까지 늘어섰다. 이에 일부 버스회사는 광역버스 입석 금지 시행을 포기, "뒤쪽에 입석으로라도 타실 분들은 나오시라"며 입석 승차를 권하는 모습도 보였다.
출퇴근길 교통대란에 시달린 시민들은 SNS에 불만을 쏟아냈다. 시민들은 "정부의 부실한 보완책때문에 출근길은 승객도 버스기사도 혼란속에 허둥지둥이었다.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원칙만 고집하고 있다" "광역버스 입석 금지(좌석제)로 버스를 증차하자 벌어진 대참사... 하여간 버스한번 안타본 인간들이 책상에서 하는 짓이 다 그렇지." "신도시 광역버스 입석금지 추진한 놈들 오늘 어떻게 출퇴근했는지 유심히 지켜봐야겠다" "광역버스때문에 버스대란이 났으니 이제 광역버스를 해체할 차례인가" "출퇴근길 지옥길, 서서라도 가겠으니 광역버스 입석 금지 철회해라" "입석금지만 하면 되나? 못타는 승객이 있으면 배차를 늘려줘야지. 에구. 세월호 사고 때문에 과도한 기준이 적용되는듯 하다" 등의 불만을 올렸다.
더 큰 문제는 휴가철과 대학생 방학이 끝나는 9월초다. 이날 출근길에는 방학 중인 대학생들이 빠졌다. 개학 후 대학생까지 출근길 버스 대열에 합류하면 혼란이 올 것이라는 걱정도 만만치 않다.
국토교통부와 서울·경기·인천 등 3개 지자체는 이날 버스 222대를 늘려 입석 금지에 따른 승객 불편 해결에 나섰다.
그러나 실제 늘어난 버스는 134대다. 나머지는 노선을 조정하거나 신설해 증차 대수에 포함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출근시간대인 오전 6∼9시 수도권 직행좌석형 버스 승객을 11만명으로 집계했다. 이 가운데 1만5000명을 입석 승객으로 분류했다. 단순히 산술적으로 계산해도 이들 버스가 40∼45인승인 점을 고려하면 134대로는 최대 6000명만 해결할 수 있다. 노선 변경에 따른 증차까지 포함해도 9990명을 수송할 수 있어 1만5000명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국토교통부와 각 지자체는 한 달간 대책의 실효성 등을 점검한 뒤 8월 중순부터 입석 운행을 단속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