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프리미엄 식용유를 출시하고, 국내 식용유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백설 건강을 생각한 요리유’는 한국영양학회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한국인에게 이상적인 지방산 비율을 고려해 오메가6와 오메가3의 비율을 4대 1~10대 1 수준으로 유지했다. 또 오메가9 지방산 중 하나인 불포화지방산 ‘올레인산’이 45% 이상 들어 있다.
CJ제일제당 소재연구소는 1년 이상 연구개발을 거쳐 계란 프라이, 두부 부침, 부추전, 햄, 미니돈까스 등 한국인이 즐겨먹는 요리를 조리한 후에도 오메가6와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을 동일하게 유지시켰다.
포도씨유, 대두유, 카놀라유의 장점을 담아 자사 올리브유, 대두유, 쌀눈유 대비 포화지방 함량이 낮고, 발연점(식용유를 가열할 때 연기가 나기 시작하는 온도)이 높아 부침, 튀김, 볶음요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공격적인 영업·마케팅 활동을 벌여 ‘백설 건강을 생각한 요리유’를 2016년까지 100억원대 제품군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또 건강을 콘셉트로 한 식용유를 내세워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유철안 CJ제일제당 소재마케팅담당 부장은 “일본의 경우 건강·기능성 식용유가 전체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다”며 “현대인의 식생활패턴이 서구화하면서 지방섭취량이 증가한 가운데 필수지방산 균형을 고려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가정용 식용유 시장은 연간 약 3000억원 규모이며, 이 가운데 일반유(대두유, 옥배유)가 850억원, 프리미엄유(카놀라유,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는 2150억원 정도이다. 2005년 프리미엄유가 일반유 매출을 앞질렀고 지금은 전체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CJ제일제당의 식용유 시장 점유율은 33.1%, 프리미엄유 시장 점유율은 31.2%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