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2012년 게임 수출액이 26억달러를 기록하며 문화 콘텐츠 전체 수출액의 절반을 넘어섰다.
14일 정책금융공사의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집계 결과 2012년 한국의 게임 수출액은 26억3900만달러로 국내 문화 콘텐츠 전체 수출액인 46억1151만달러의 57%에 달했다. 게임 수출액은 음악 수출액 2억3500만달러의 11배 수준이다. 반면 국내 게임 수입액은 1억7900만달러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비중이 높았다. 온라인게임 수출액이 24억1086만달러로 전체의 91.4%를 차지했다. 모바일게임의 수출액은 1억6900만달러 수준에 머물렀지만, 2011년 대비 증가율이 402.1%에 달하는 등 급성장 중이다.
세계적으로는 2012년 게임 매출액이 1117억5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세계시장에서는 비디오게임이 전체 매출액의 39.7%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이어 아케이드게임(22.6%), 온라인게임(18.9%), 모바일게임(12.5%), PC게임(6.3%) 순이었다.
국가별로는 미국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18.6%에 달하고, 일본(18.5%), 중국(12.2%), 영국(8.0%), 한국(6.3%), 프랑스(5.7%), 독일(4.6%), 이탈리아(2.1%)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국내 문화 콘텐츠 수출은 게임에 이어 지식정보(4억4500만달러), 캐릭터(4억1600만달러), 출판(2억4500만달러), 음악(2억3500만달러), 방송(2억3400만달러), 콘텐츠솔루션(1억5000만달러), 애니메이션(1억1300만달러), 광고(9700만달러), 영화(2000만달러), 만화(1700만달러) 순으로 집계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