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에 따스한 봄기운 대신 싸늘한 전운이 감돌고 있다. 올해 노사관계 최대화두인 통상임금 문제를 놓고 노사간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등 국내 최대 사업장 노조가 올해 노사 최대 화두인 '통상임금 확대' 를 전면에 내걸고 임금·단체협약에 나선다는 방침이어서 정부와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더욱이 철도민영화 저지 투쟁에 나선 철도노조도 전국 동시다발 1인 시위에 나서는 등 곳곳에 시한폭탄이 도사리고 있어 ‘10년새 가장 격렬한 춘투’가 될수 있다는 얘기마저 나온다.
20일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 집행부가 탈퇴 10년 만에 민주노총 재가입을 추진한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민주노총 가입이 올해 임단협 이전에 이뤄지면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노조의 연대가 노사 현안의 핵심 변수가 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민주노총 재가입은 지난해 10월 정 위원장이 새 집행부로 당선됐을 때부터 예견됐다. 그는 강성 성향의 ‘노사협력주의 심판 연대회의’ 출신으로 ‘힘 있는 노조’를 공약의 핵심으로 내세웠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의 경우 기본급 13만498원 인상안을 최초 요구했으나 올해는 이보다 대폭 인상된 요구액을 예고했다. 통상임금 확대문제를 핵심쟁점 사안으로 내세우기 위해 조기에 사측을 압박하기 위한 의도로 분석된다.
철도민영화를 둘러싼 노사정 갈등도 여전히 불씨로 남아있다.
전국철도노조는 19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국 600개 철도역사 등 1000 곳에서 1000명의 조합원들이 각 1시간씩 철도노조 탄압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이어갔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국회에서, 박태만 수석 부위원장은 같은 시각 서울역 1번 출입문에서, 오후 2시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 역에서는 이용길 노동당 대표가 각각 1인 시위를 벌였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철도공사는 2013년 철도 민영화를 반대하며 파업에 돌입했던 철도노동자들에게 해고·정직의 징계를 하고 파업 참가자 전원에 대한 징계를 계획하고 있다. 또 손해배상과 가압류로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철도노조는 지부별 천막농성 등을 이어가는 한편 오는 28일 전국의 철도기관사들이 모여 항의 집회를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304개 한국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이 5월 동시 임단협 돌입을 예고해 놓은 상태이며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코스콤, 전국버스공제조합, 전국택시공제조합 등 8만명의 조합원을 보유한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사무금융노조)까지 가세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