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기술은 14일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정보보호 경영체계 국제규격인 ISO 2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27001은 정보보호 경영체계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서,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정보보호 경영체계 수립 및 운영, 정보보호대책 등 11개 관리영역 133개 통제 항목의 적정성에 대한 검증요건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ISO 27001 인증 획득으로 한전기술은 자체 보유 기술정보 자산의 체계적인 보호관리와 함께 사이버 보안 침해에 대한 예방은 물론 해외사업 수행에 있어서도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정보보호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한전기술은 국내·외 발전소 설계관련 기술정보를 포함한 주요 정보자산과 개인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보호 경영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난해 10월부터 별도의 TF를 구성하여 ISO 27001 인증을 전사적으로 준비해왔다.
이번 인증으로 한전기술은 이미 획득한 ISO9001(품질)과 ISO14001(환경), OSAS18001(보건안전)을 포함하여 모든 글로벌 경영체계 인증을 확보하였다.
앤드류 달글레이시(Andrew Dalgleish) 주한 영국 부대사와 BSI Korea 천정기 회장이 직접 내방하여 진행된 인증서 수여식에서 한전기술 박구원 사장은 “이번 ISO 27001 인증을 통해 국제수준의 안전하고 우수한 정보보호 경영체계를 갖춤으로써 원자력발전소의 설계정보보호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게 됐다”며 “단순히 인증을 획득하는데 그치지 않고 발전소 설계기술의 고객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전기술은 인증서 획득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IT, 인력, 시설, 기술자료 전반의 지속적인 보안점검 및 이행을 위하여 전담조직 및 인력을 확충하는 등 정보보호 경영체계 정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