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선도 제품을 지속 확대해 미국 프리미엄 시장에서 확실히 우위를 점하겠다.”
조성진<사진>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MGM 그랜드 라스베이거스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는 전사업 역량을 글로벌 톱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2015년 1등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강조했다. LG전자는 △고효율 △프리미엄 주방가전 패키지 ‘스튜디오’ △스마트 등 시장선도 제품을 전면에 내세워 미국 프리미엄 가전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조 사장은 “프리미엄 수요가 많은 미국 시장을 겨냥해 전 제품에 ‘6모션’ 기술을 탑재한 데 이어 올해는 진일보한 ‘터보 워시’ 기술을 일반 세탁기에도 처음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한국, 중국 등 주요시장 출시 모델에 ‘6모션’ 기능을 기본 탑재한다. 이로써 지난해 10월까지 누적 판매량 1000만대를 넘어선 ‘6모션’ 세탁기의 판매 상승세를 이어간다 는 전략이다. 프리미엄 냉장고는 신개념 수납공간 ‘매직 스페이스’로 집중 공략한다. 조성진 사장은 ‘매직 스페이스’ 적용 모델을 대용량 프렌치 도어에서 양문형 냉장고까지 확대, 미국 출시 모델 수를 전년 대비 3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고급 주방가전 패키지 시장도 집중 공략할 방침이다. 이 회사는 최근 프리미엄 주방가전 패키지 브랜드인 ‘LG 스튜디오’를 본격 런칭했다. ‘LG 스튜디오’는 냉장고·월 오븐(Wall Oven)·식기세척기 등 주요 빌트인 제품 패키지만 1만 달러가 넘는 프리미엄 제품군이다. 또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버커스’와 프리미엄 주방가전 패키지 개발 및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스마트폰 메신저 앱을 통해 가전제품과 친구처럼 일상언어로 채팅할 수 있는 ‘홈챗(HomeChat)’ 서비스도 선보였다.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을 기반으로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조만간 ‘카카오톡’으로도 홈챗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성진 사장은 “한국어와 영어를 지원하는 홈챗을 냉장고, 세탁기, 오븐, 로보킹 등 스마트가전에 적용할 것”이라며 “한국과 미국에 가장 먼저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전자 HA사업본부는 지난해 말 세탁기·냉장고·키친패키지 등 3개 ‘사업담당’ 체제를 본격 가동했다. 제품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청소기 조직을 세탁기 사업담당으로, 정수기 관련 조직을 냉장고 사업담당 산하로 이관했다. 특히 빌트인 가전, 프리미엄 조리기기 등 프리미엄 주방가전 사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 ‘키친패키지 사업담당’을 신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