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은 산은만이 가진 특별한 역량을 활용해 실질적인 사회공헌 효과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개척자 정신으로 세상을 살기 좋게’라는 새로운 비전을 설정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 등에 중점을 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산은의 사회공헌 활동은 은행 내 ‘사회공헌단’의 공헌사업과 ‘KDB나눔재단’의 복지사업 등 투트랙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 임직원과 가족이 참여한 사회공헌단은 자원봉사 활동과 농촌마을 및 군부대와의 자매결연을 통한 지원활동, 소외계층과의 나눔활동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다.
KDB나눔재단은 청년·소외계층 및 퇴직자의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역점사업으로 설정, 창업 및 재취업 지원사업, 소외계층 청소년 장학사업과 예체능 우수인재 발굴 및 육성, 재외동포 연수 및 교육프로그램, 전통공예산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 이웃·나라·교육·문화사랑 전파하는‘사회공헌단’= 사회공헌단은 이웃·나라·교육·문화사랑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우선 이웃사랑 분야에서는 산은 가족자원봉사단이 지난 1996년부터 주몽재활원과 삼성농아원, 성로원어린이집, 성모자애보육원 등의 복지시설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야외활동과 자연탐방의 기회가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마련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2001년부터 계속해오고 있으며, 올해 5월 11일에는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에 위치한 구봉산에서 삼성농아원 어린이와 교사, 은행 산악부원과 자원봉사단 등 40여명이 참여해 트레킹을 했다.
나라사랑은 농촌사랑 1사1촌 운동과 1사 1병영 자매결연으로 대표된다. 지난 2004년 8월 강원도 철원군 양지리마을과 자매결연을 맺은 산은은 농번기에는 모종심기, 고추따기 등의 농촌봉사활동, 수확기에는 철원 오대쌀 구매 캠페인, 고춧가루 구입 등을 전개 중이다.
지난해 5월에는 강원도 화천지역에 위치한 육군 제7보병사단과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모범장병에 대한 취업지원과 장병초청 위문행사, 신입행원 연수기간 중 안보현장 체험, 직원자녀 병영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하반기부터 인턴 채용 시 부대 전역장교를 수명씩 채용해오고 있다.
교육사랑 활동도 빼놓을 수 없다. 산은은 JA-KOREA 봉사단과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올해 30회째를 맞는 도서벽지 어린이 서울초청 행사를 후원 중이다.
아울러 문화사랑으로는 국내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메세나 활동뿐만 아니라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회계층을 위한 문화나눔행사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 청년·소외계층 자립 및 일자리 창출 주력 ‘KDB나눔재단’= 지난 2007년 설립된 KDB나눔재단은 청년과 소외계층, 퇴직자의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설정, 정성을 쏟고 있다. 우선 희망의 디딤돌사업은 한국폴리텍II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전기제어, 자동차 분야 등의 기능사를 양성하며 2008년부터 지금까지 20여억원을 지원해 165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저소득 빈곤층과 금융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마이크로 크레딧인 KDB창업지원 기금사업은 지난 2005년 1억원을 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34억원을 지원했다. 현재까지 147명의 창업자에게 도움을 줬고 지난해 5월 KDB지원 100호점 개업행사가 열렸다.
장학금 사업도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학생들을 일으켜 세워주고 있다. 지난 2006년 1월 직원들의 급여에서 1만원 미만의 끝전을 모으고 은행이 매칭 기부해 마련한 기금을 출발점으로 해 지금까지 583명에게 34여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올 4월에는 베이비붐 세대 퇴직자들의 사회공헌 활동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는 ‘KDB시니어 브리지센터’를 민간기관 중 최초로 열었다. 센터는 퇴직과 함께 인생 후반부를 준비하는 시니어들에게 사회공헌활동 관련 취업, 창업 상담 및 교육, 멘토링,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또 산은은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이끌어온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창조경제의 밑거름인 ‘성장사다리펀드’에 적극 참여하는 등 은행 본연의 업무를 통해서도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