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온도 영하 10도를 넘나드는 꽁꽁 언 한파에도 게임 세상은 후끈하다.
겨울방학 대목을 앞둔 게임업계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연중 최대 특수,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업데이트와 대규모 빅 이벤트를 잇따라 쏟아내고 있다.
특히 방학시즌과 겹치는 겨울 업데이트는 곧바로 매출과 직결되는 최고의 특수.
넥슨, 엔씨소프트, NHN엔터뿐 아니라 모바일 게임 업계도 주목받을 만한 업데이트 행사를 통해 ‘겜심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올 겨울방학 업데이트의 경우 서비스 개시 10년을 넘나드는 장수(長壽) 게임들의 업데이트가 집중돼 게임 마니아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해 크리스마스는 케빈 말고 스마트폰 게임과 함께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든 스마트폰 게임업체들이 유난히 바쁜 겨울을 보내고 있다. 스마트폰 게임업체들은 올 겨울 엄지족을 사로잡기 위해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승부수를 던지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게임의 테마를 변경, 유저들의 눈까지 사로잡고 있다.
CJ C&M 넷마블의 ‘몬스터 길들이기’에서는 크리스마스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넷마블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크리스마스 모험지역 3종과 크리스마스 몬스터 5종을 공개했다. 25일까지 한시적으로 열리는 크리스마스 모험지역은 쉬움, 보통, 어려움의 3단계로 나눠 모험 성공 시 ‘메리’, ‘크리스’, ‘마스’, ‘해피’, ‘뉴이어’ 등 크리스마스 몬스터 5종 및 크리스마스 전용 장비 8종을 획득할 수 있다.
넷마블은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25일까지 크리스마스 모험지역에서 획득한 크리스마스 몬스터 수에 따라 2~6성 장비 뽑기권, 열쇠 10개, 2~4성 몬스터 뽑기권 등을 지급하는 ‘크리스마스 몬스터 수집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크리스마스 전용 미션 성공 시 미션별로 크리스마스 몬스터 및 장비가 들어있는 크리스마스 선물상자, 몬스터 뽑기권, 보석 등을 지급한다. 넷마블 한지훈 본부장은 “몬스터 길들이기에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만끽하라는 의미로 이 기간에만 공개하는 한정 아이템들을 푸짐하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룰더스카이에도 어김없이 크리스마스가 찾아왔다.
조이시티는 자사 대표 모바일 소셜네트워크게임(SNG) ‘룰더스카이’에 ‘크리스마스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나는 ‘크리스마스 벽난로’ 건물 아이템과 ‘크리스마스 나무’, ‘루돌이’, ‘양초 세트’ 등 다양한 데코 아이템을 재출시했으며, ‘얼음바닥’ 데코 아이템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조이시티는 17일까지 하루 한 개씩 제공되는 ‘포인세티아 씨앗’ 작물을 수확한 유저 수를 집계, 목표 수치를 달성할 때마다 크리스마스 한정 데코 아이템 ‘산타 루돌프’과 ‘황금열쇠’, ‘50스타(게임캐시)’ 등을 선물로 제공한다.
또 ‘황금열쇠’로 보물상자를 열거나 조합소를 이용한 유저에게 다양한 레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빙고 이벤트에 참여 가능한 ‘빙고권’을 2배로 제공한다.
파티게임즈는 가페 경영 게임 ‘아이러브커피’에서 2차에 걸쳐 크리스마스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12일부터 적용된 2차 업데이트에는 많은 유저들이 요청했던 본점 가게 확장을 한 단계 더 늘리고 배경 교체 기능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 고레벨 유저를 위한 퀘스트와 미스터리 마법사라는 새로운 단골손님을 추가했다.
◇추우니까 PC 앞으로 모이세요…장수 게임 업데이트 눈길
넥슨은 대표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겨울맞이 대규모 업데이트 ‘유앤아이(YOU & I)’를 진행한다. 전투 시스템 및 레벨업 시스템 개편을 비롯해 신규 직업 ‘영웅’의 등장, 대폭 강화되는 무료화 혜택 등 많은 유저들이 원하던 콘텐츠가 대거 추가된다.
이번 업데이트는 유저들과의 교감과 소통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본연의 재미를 한층 더 높인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업데이트는 19일 1차 ‘메이플스토리 오리진(ORIGIN)’, 1월 2일 2차 ‘잊혀진 영웅 은월’, 1월 16일 3차 ‘메이플스토리 더 씨드(THE SEED)’라는 타이틀로 진행된다.
엔씨소프트의 장수게임 ‘리니지’도 ‘홍티스와 이티스의 십오Ya!’라는 이름의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 겨울 시즌을 뜨겁게 달군다.
신규 계정을 생성한 게이머를 위해 게임 무료이용권을 증정한다. 15주년 기념 무료 이용권은 7일 20시간 사용할 수 있다. 45레벨까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지난달 20일 이전에 생성된 모든 계정에 대해 ‘캐릭터 이름변경권’과 ‘캐릭터 성별전환권’ 중 1가지를 무료로 제공한다. 별도로 증정하는 15주년 선물상자에는 △캐릭터 전용창고 열쇠 △속성 변환 주문서 등 4종의 아이템을 제공해 재미를 더한다.
아프리카TV의 장수게임 ‘테일즈런너’도 겨울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영웅대전’이라는 타이틀로 공개된 겨울 업데이트는 이용자가 직접 영웅이 돼 게임 속 동화나라를 구하게 된다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아레나 △기회의 전당 △스파르타 로드 △깃발쟁탈전 등 4가지 신규 모드를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여름방학에 이어 겨울방학을 앞두고 특수를 누리기 위한 게임업계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면서 “온라인뿐 아니라 모바일 게임에서도 다양한 이벤트와 업데이트가 진행돼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