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현지시간) 영국 노키아 공식 트위터(@nokia_uk)는 애플의 ‘아이폰5C’가 발표되자 “고맙다”는 글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빨강, 초록, 노랑, 파랑, 주황 등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된 노키아의 스마트폰 루미아 시리즈가 담겨 있다. 노키아는 “모방은 최고 형태의 칭찬(Imitation is the best form of flattery)”이라는 글을 덧붙였다. 애플이 자신의 제품 디자인을 베꼈다는 뉘앙스를 노골적으로 나타낸 것.
미국 노키아 트위터(@nokiaUS)도 디스전에 가세했다. 같은 날 미국 노키아 트위터는 “800만 화소? 귀엽네. 애플, 진정한 혁신은 이런거야(8megapixels? Aw, that's cute. Apple, this is what real innovation looks like)”란 멘트와 함께 41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한 자사의 ‘루미아 1020’의 광고영상 링크를 게재하기도 했다.
당시 독일 노키아 트위터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3가 두 동강 난 사진을 올렸다. 초콜릿바 ‘킷캣’의 광고를 패러디한 이 이미지에는 킷캣의 브랜드 메시지인 “쉬세요(Have a break)”라는 문구도 함께 들어 있다.
노키아의 애플과 삼성전자 ‘디스’에 네티즌들은 황당하면서도 애잔하다는 반응이다. 노키아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부진을 거듭하면서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인수된 상황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