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부품 협력사와 판매 딜러를 비롯한 관계사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어려운 때일수록 소외계층을 보살피며 협력업체와 동반성장에도 적극 앞장서야 한다”며 “국민의 행복과 국가경제 발전에 공헌하는 모범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전 직원의 윤리경영 실천 활동을 위해 2001년 윤리헌장을 제정했다. 윤리헌장은 △국가와 사회에의 기여 △고객 및 주주의 권익 증진 △인간존중 및 인재육성 △협력업체와의 동반자 관계 확립 △투명경영 정착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투명경영의 정착’에서는 직무를 수행하면서 공정성을 저해하는 일체의 청탁을 받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협력업체나 사내 직원으로부터 금품수수 및 요구, 청탁, 압력행사 등의 위반자에게는 사내 징계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징계를 내리고 있다.
2002년부터는 협력사와의 거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자발적으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09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실시한 CP 등급평가에서 국내업계 최고등급인 ‘AA’를 획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현대차는 올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최고경영자(CEO)의 자율준수 의지 선언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자율준수 서약서도 받을 방침이다.
현대기아차는 투명경영 정착과 실현을 목표로 사이버감사실도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감사실 제보는 △학연, 지연에 의한 불공정 거래행위 △금전, 금품 또는 향응의 부당한 요구나 제공 사실 △직권 오남용 및 청탁행위 △불합리한 관행에 대한 개선 제언 △기타 윤리실천강령에 위배되는 행위 등이다.
사이버감사실을 통해 제보된 내용은 감사실의 확인절차를 거쳐 처리되며, 제보자에게는 신분보장, 책임감면의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윤리경영 차원에서 독립 중소기업에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광고 분야에서 1200억원(그룹 내 물량의 65%), 물류 분야에서 4800억원(그룹 내 물량의 45%)를 외부에 개방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5~6월 물류 분야에서 1610억원, 광고 분야에서 170억원 등을 중소기업에 발주하며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