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의 운송 거부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500여명의 택배기사로 구성된 CJ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4일부터 수수료 인하와 페널티 제도를 반대하며 운송 거부에 들어갔으며 전국 10개 도시로 확산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이 CJ GLS와 통합하면서 880~950원이던 건당 배송 수수료가 800~820원으로 인하돼 택배기사들의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것이다. 10여개가 넘는 패널티 부과도 문제로 삼았다.
한 택배기사는 "건당 수수로가 내려가면 20만원 가량의 월급이 줄고 고객과의 분쟁이 생기면 부과하는 벌금이 최대 10만원임을 감안하면 택배기사들이 받아가는 월급이 200만원도 안된다"고 하소연했다.
이 같은 분쟁을 저지하기 위해 CJ대한통운노동조합은 지난 10일 "외부 세력은 택배기사들의 배송 방해를 중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14일에는 CJ대한통운 전국택배대리점장들이 서울 도화동 CJ대한통운 중구지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분 없는 배송 거부를 중단하고 현장으로 돌아오라"고 말했다.
같은 날 비대위는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과 함께 서울 세종로 CJ대한통운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CJ대한통운 측이 즉각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CJ대한통운 측은 "통합으로 운행 면적이 줄어들어 택배기사의 수익성은 연말까지 40% 이상 올라간다"며 "택배기사 수입이 통합 이전보다 낮을 경우 차액을 전액 보전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주장했다.